친절/봉사/신뢰 "연세더리더스내과"

  • 본원소개
  • 오시는길

건강칼럼

H > 커뮤니티 > 건강칼럼

제목

피로 푸는 단 음식? 단맛은 중독되는 것!

sns에서 핫한 디저트를 살펴보면 필링을 가득 채워 마카롱이 인기다. 뚱뚱한 마카롱이라고 해서 뚱카롱, k-마카롱이라고도 불리는 이는 달콤한 맛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다쿠아즈, 크림이 빵 안에 꽉 찬 크림빵 역시 인기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강남지부 임대종 원장은 “이렇게 단맛이 나는 과자, 아이스크림 등 주위에서 쉽게 접하고 먹는 것에 익숙해지면서 사람들은 점차 더 강한 단맛을 찾는데 이는 중독되기 쉽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이야기했다. 사람은 필수 에너지원인 당을 통해 에너지를 흡수하는데, 습관적으로 당을 섭취하면 혈당은 급상승하고 혈당조절을 위해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된다. 혈당이 낮아지면 식욕 조절을 하는 중추 신경을 강하게 자극해 도파민 과다 분비를 유도하여 당 중독을 일으킨다.

마카롱

과도한 당을 섭취하면 몸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데 호르몬 분비 외에 장 기능 저하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또한, 인체의 가장 큰 면역 기관이자 독성 물질을 걸러내는 장은 장내 독소들이 그대로 쌓여 만성피로, 면역력 저하를 일으켜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이외에도 당을 많이 섭취하면 혈액 속에 중성지방 농도가 올라가 심혈관 질환 위험은 커지고 비만이 되기 쉽고 장기적으로는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치아 질환, 소아 비만과 소아 성인병의 주요 원인으로 과도한 설탕 섭취가 제기되고 있다.

당 섭취로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기에 단맛 중독에서 벗어나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해야겠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